핵심 해설
손익분기점을 넘는 달에만 초과매출액의 10%를 추가임대료로 가산해 합산한다.
임대면적 300㎡, 기본임대료 5만원/㎡·월, 손익분기점 매출액 3,500만원/월, 1~6월 매출 10만원/㎡·월, 7~12월 매출 19만원/㎡·월, 초과매출 추가임대료율 10%
월임대료 = 기본임대료(고정) + (월매출액-손익분기점매출액)×10%(손익분기점 초과 시에만)
① 기본임대료(월) = 5만원×300㎡ = 1,500만원
② 1~6월 매출액 = 10만원×300㎡ = 3,000만원(손익분기점 3,500만원 미달) → 기본임대료만 적용: 1,500만원×6개월 = 9,000만원
③ 7~12월 매출액 = 19만원×300㎡ = 5,700만원(손익분기점 초과) → 초과분 = 5,700-3,500 = 2,200만원, 추가임대료 = 2,200×10% = 220만원, 월임대료 = 1,500+220 = 1,720만원×6개월 = 10,320만원
④ 합계 = 9,000+10,320 = 19,320만원
19,320만원
비율임대차(percentage lease) 방식